리뷰 키워드 분석 기능을 더 잘 사용하고 싶다면, 꼭 확인 해보세요!
키워드 태그 삭제 시 복구는 불가능 합니다
설정 비활성화 시 기존 태그는 모두 미노출됩니다
설정 활성화 후 작성 된 리뷰부터 분석 됩니다
기능을 사용하기 전 이미 작성되어있는 리뷰는 분석 대상이 아니에요!
과거에 작성 된 리뷰도 분석하고 싶다면 대시보드 내에서 소급 적용을 신청하세요
•
2025년 7월 1일의 리뷰부터 소급 적용 대상, 이보다 더 과거의 날짜로 작성 된 리뷰는 소급 적용 불가
리뷰 키워드 분석 기능은 현재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나 추후 유료화 될 수 있어요
추후 유료 기능으로 업데이트 되는 경우 별도의 공지 또는 안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불만족으로 분석 되었더라도 리뷰가 게시되고 포인트가 지급되는 것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어요!
리뷰 목록 오른쪽 상단의 [게시/지급 설정]을 확인 해보세요
AI 알파카는 “리뷰 내용”을 분석하므로, 별점을 기준으로 만족/불만족을 분석하는 것은 불가능 해요
리뷰 분석 키워드란?
알파리뷰의 VoC 분석 기능을 알고 계신가요?
새롭게 업데이트 된 알파리뷰의 VoC 분석 기능은, 리뷰 내에 고객이 불만족한 내용을 작성 했을때 AI가 리뷰를 분석해서 불만족 리뷰로 표시해주는 기능이에요!
이때, 분석 키워드를 설정 해두시면 어떤 이유로 고객이 불만족 리뷰를 작성했는지 리뷰를 그룹핑해서 한꺼번에 모아 볼 수 있어요
알파리뷰의 AI 알파카는 리뷰 1개에 작성 되어있는 모든 데이터를 분석 합니다
따라서 왼쪽 이미지처럼 리뷰는 1개이지만, 그 안에 배송/상품/CS에 모두 불만족 했다면 모든 키워드가 분석되어 표시돼요
설정 후 배송과 관련된 리뷰가 작성 되었을 때, 리뷰에 [배송/공정] 이라는 태그가 자동으로 붙게되고
동일한 태그로 그룹핑 된 리뷰들을 한꺼번에 확인 할 수 있어요!
고객이 주로 어떤 부분에서 불만족스러운 경험을 하게 되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지만
불만족이아닌 배송과 관련된 모든 리뷰를 태그로 분류하고, 그 중 불만족 리뷰가 몇 %를 차지하는지 확인하는 방식으로도 사용하실 수 있으니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작성해주신 리뷰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 해보세요!
리뷰 분석 키워드 활성화 방법
설정 활성화 후 작성 된 리뷰부터 분석 됩니다
기능을 사용하기 전 이미 작성되어있는 리뷰는 분석 대상이 아니에요!
과거에 작성 된 리뷰도 분석하고 싶다면 대시보드 내에서 소급 적용을 신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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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 1일의 리뷰부터 소급 적용 대상, 더 과거의 날짜로 작성 된 리뷰는 소급 적용 불가
접속 경로: [AI 리뷰 분석 > 리뷰 분석 키워드 > 리뷰 분석 키워드 사용 ON]
위 경로로 이동해서 분석 키워드 사용을 활성화(ON) 해주세요
설정이 활성화 되고 나면, 이후 작성되는 새로운 리뷰부터 AI가 분석을 시작합니다
기본 제공 키워드만 사용하시는 것이라면, 추가 설정 없이 활성화 후 리뷰가 분석되기를 기다려주세요 
분석 제외 대상 리뷰 | 1. 관리자 리뷰, 관리자가 수정한 리뷰, 복사된 리뷰
2. 빠른리뷰/SNS리뷰/소셜리뷰(인스타그램 및 네이버 블로그 리뷰)
3. 외부 플랫폼에서 연동 된 리뷰 (단, 작성일자가 최근 1개월인 경우 분석 대상에 포함 됨)
4. 스마트 스토어 연동 리뷰 |
단 비활성화 시 기존에 분석되었던 리뷰들에 더이상 분석 키워드가 표시 되지 않고, 동일한 키워드를 다시 활성화 했을때 다시 보여져요
ON/OFF를 반복하는 경우 ON 상태에서 분석 된 리뷰들은 다시 ON 상태로 바뀌었을때 키워드가 보여지지만 OFF 상태에서 작성 된 리뷰는 분석되지 않아요
명령어란? AI에게 이런 주제,내용,상황에서 같은 키워드로 분류되도록 학습시키는 것을 의미해요
명령어를 입력 해두면 AI 알파카가 명령어를 학습해서 리뷰를 자동으로 분류해요
기본 키워드에는 명령어가 이미 입력 되어있고, 명령어는 언제든지 수정 할 수 있어요
(예시) 배송/공정 - 배송/포장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나 클레임 주제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한 문제 상황)
•
명령어 수정 시 기존 리뷰는 기존 명령어로 분석 된 내용이 유지되며, 수정 후 작성되는 리뷰부터 새로운 명령어가 적용돼요
리뷰 분석 키워드 생성/수정 방법
AI 알파카는 “리뷰 내용”을 분석하므로, 별점을 기준으로 만족/불만족을 분석하는 것은 불가능 해요
접속 경로: [AI 리뷰 분석 > 리뷰 분석 키워드 > 리뷰 분석 키워드 사용 ON]
1.
기본적으로 [#배송/공정], [#쇼핑몰 운영], [#제품특징] 키워드가 제공 됩니다
이 외의 분석 키워드가 필요하시다면 + AI 리뷰 분석 키워드 만들기를 눌러서 키워드를 직접 생성 해주세요
2.
+ AI 리뷰 분석 키워드 만들기를 누르면 키워드를 새롭게 만들 수 있어요
키워드 이름부터, 명령어까지 모두 작성되는 리뷰 특성에 맞춰 커스텀 해보세요
명령어란? AI에게 이런 주제,내용,상황에서 같은 키워드로 분류되도록 학습시키는 것을 의미해요
명령어를 입력 해두면 AI 알파카가 명령어를 학습해서 리뷰를 자동으로 분류해요
3.
[부정적인 뉘앙스의 리뷰만 분석할래요] 설정을 확인 해보세요!
해당 설정을 비활성화 해두면 설정해두신 주제에 맞는 긍/부정 리뷰 모두 키워드 분석이 적용돼요
예를들어 “배송 소요 시간,포장 등 배송과 관련 된 모든 리뷰를 모아볼게요”라고 명령어를 적어두시면
배송 지연과 같은 부정 리뷰부터, 배송이 빨랐다는 긍정 리뷰까지, 배송이 언급 된 모든 리뷰에 분석 키워드가 적용되는 방식이에요!
따라서 파손/불량/누락/지연과 같이 불만족 리뷰에만 분석 키워드와 배송이 언급 된 전체 리뷰에 대한 분석 키워드를 동시에 사용한다면?
배송이 언급 된 리뷰 n개 중 몇 %의 비율로 배송 불만이 발생했는지 파악 할 수 있어요
ON/OFF를 반복하는 경우 ON 상태에서 분석 된 리뷰들은 다시 ON 상태로 바뀌었을때 키워드가 보여지지만 OFF 상태에서 작성 된 리뷰는 분석되지 않아요
•
명령어 수정 시 기존 리뷰는 기존 명령어로 분석 된 내용이 유지되며, 수정 후 작성되는 리뷰부터 새로운 명령어가 적용돼요
AI 알파카 똑똑하게 만들기 (맞춤형 AI 만들기)
불만족으로 분석 되었더라도 리뷰가 게시되고 포인트가 지급되는 것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어요!
리뷰 목록 오른쪽 상단의 [게시/지급 설정]을 확인 해보세요
AI 알파카는 “리뷰 내용”을 분석하므로, 별점을 기준으로 만족/불만족을 분석하는 것은 불가능 해요
접속 경로: [AI 리뷰 분석 > 맞춤형 AI 만들기]
1.
위 경로로 이동 하거나, 리뷰 분석 키워드 메뉴에서 [AI 알파카 똑똑하게 만들기]를 누르면 맞춤형 AI 만들기 메뉴로 이동돼요!
2.
맞춤형 AI 기능은 불만족 리뷰 등 리뷰가 분석 될 때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만들어졌어요
리뷰에 불만족 사유가 포함 되어있더라도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내용이라 불만족 리뷰로 분류 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면
어떤 리뷰를 불만족으로 표시할지, 프롬프트를 작성해서 AI 알파카를 교육 시켜 주세요!
3.
어떤 리뷰를 불만족 리뷰로 판단 해야하는지, 예시 등을 넣어 AI 알파카에게 알려주세요!
(작성 예시)
우리 쇼핑몰은 저당·저칼로리 아이스크림을 전문으로 판매합니다.
일반 아이스크림보다 칼로리와 당분은 낮추되, 맛은 그대로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입니다.
‘저당인데도 맛있다’, ‘한 자리에서 다 먹어버렸다’ 등의 표현은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된 것이므로 부정 리뷰로 보지 않습니다.
•
프롬프트는 새롭게 저장 할 때마다 갱신됩니다
이전 작성 내용은 누적되지 않기 때문에 기존 내용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고 싶다면?
기존 프롬프트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해서 작성 해주셔야해요! 이전 프롬프트 삭제 시 데이터에서도 완전히 삭제 됩니다 
새로운 내용을 작성하셨다면 이후 작성되는 리뷰부터 새로운 프롬프트가 적용됩니다
분석 된 리뷰는 어떻게 보여지나요?
연동 및 작성 된 모든 리뷰는 [리뷰 목록]에서 조회 할 수 있어요
카페24 또는 스마트 스토어 등 연동 된 리뷰부터, 알파리뷰의 리뷰 작성페이지를 통해 작성 된 리뷰까지
모든 리뷰 데이터는 [리뷰 목록] 메뉴에서 확인 할 수 있어요!
키워드가 분석 된 리뷰가 있다면, 고객 및 자사몰에서는 보여지지 않고, 리뷰 목록에서 관리자가 확인 할 수 있도록 표시 됩니다
불만 키워드에 해당하는 리뷰가 작성 되어 AI가 일치 여부를 판단 했다면, 어떤 키워드에 해당하는 리뷰인지 상세한 내용을 볼 수 있어요
슬랙, 알림톡으로 리뷰 분석 리포트 받아보기
접속 경로: [AI 리뷰 분석 > 부정 VoC 분석]
위 경로로 이동하면 분석 되어있는 부정 VoC의 통계를 확인 할 수 있어요
동일한 페이지의 하단에는 조회 된 기간 동안 작성 된 부정 리뷰들을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고객들이 어떤 불편을 겪고 있는지, 리뷰를 하나하나 살펴보지 않아도 괜찮아요!
알파리뷰가 고객들의 목소리를 모아서 리포트를 보내드려요
조회 기간 동안 수집 된 부정 VoC가 없다면, 어드민 내에서 표시되지 않고 리포트도 발송되지 않아요!
리뷰 작성률을 더 높이고 싶다면 리마인더 기능을 활용해 리뷰 작성을 잊은 고객에게 한번 더 리뷰 작성을 요청해보세요!
접속 경로: [AI 리뷰 분석 > 리뷰 분석 리포트]
위 경로로 이동하면 리포트를 받아볼 수 있도록 설정 할 수 있어요 
슬랙 채널 알림 메뉴에서 워크스페이스 옆에 있는 [등록] 버튼을 눌러 주세요
그러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슬랙 페이지에서 사용 할 워크스페이스를 선택하는 화면이 보여질거에요!
여기서 부정 VoC 리포트 알림을 받을 채널을 선택하고 허용을 눌러주면 슬랙 채널 연동이 완료 됩니다 
리포트는 슬랙 채널과 카카오 알림톡으로 받아보실 수 있어요!
슬랙 채널의 경우 비공개 채널은 등록이 불가능하니, 만약 채널 등록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다면 비공개 채널 등록을 시도했는지 확인 해보세요!
알림톡을 받을 수신 번호는 최대 3개까지 등록 할 수 있어요!
대시보드 내에 입력 해두신 관리자 연락처가 자동으로 연동되어 보여지는데, 자유롭게 번호를 삭제/추가 할 수 있습니다
리포트는 1일 / 지난 1주일을 기준으로 받아보실 수 있어요!
각각의 리포트는 슬랙으로만 받을 수도, 슬랙과 카카오톡 모두 수신 받을 수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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