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 페이지 가이드
home
📄 리뷰 관리
home
✉️

기본 기능 - "알림톡"

가이드 검색 키워드: 리뷰 작성 유도 알림톡 , 카카오톡 , 발송 중단
꼭 알아두세요! 1. 알림톡은 알파리뷰 기본 기능으로, 별다른 설정 없이 서비스 개시 직후 작동됩니다. 2. 기본적으로 알파리뷰 서비스 개시 이후 배송 완료된 주문 건부터 발송됩니다. 3. 리뷰 작성이 불가능 하거나, 혜택 지급이 제한 된 주문 건인 경우 알림톡이 발송되지 않습니다. 4. 리뷰 작성 유도 알림톡, 회원가입 유도 알림톡 모두 1일 1회 일괄 발송되며, 알파리뷰의 모든 알림톡은 리뷰 작성률이 가장 높은 19시경 발송됩니다. ( *발송 시간의 변경은 불가능 합니다. )

알림톡이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크게 볼 수 있어요
"알림톡"이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알파리뷰 (예비) 사용자 분들도 모두 한 번 쯤은 이 알림톡을 받아본 적이 있으실거에요!
"알림톡"이란 카카오톡을 통해 발송되는 알림, 즉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톡으로, 기본적으로 알파리뷰는 알림톡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리뷰 작성 유도 메시지를 발송하고 있어요!
알림톡 발송 내역은 [내역 > 메시지 발송 내역]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기본 기능으로, 사용을 원치 않으신다면 알파리뷰 측에 따로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1.
알림톡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리뷰 작성률이 큰 폭으로 올라가지 않을 수 있어 권장 드리지 않습니다.
2.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는 고객에게는 SMS로 발송됩니다.
3.
“리뷰 요청” 기능을 이용하시는 경우 [주문 번호][배송 조회] 문구 및 버튼이 없는 알림톡이 발송됩니다.

알림톡은 몇번 발송되나요?

1.
첫번째 요청
“첫번째 요청”인 리뷰 작성 유도 알림톡은 카페24 주문 건의 배송 상태가 변경된 후 알파 리뷰로 최초 연동되었을때 1번 발송 됩니다.
이는 “리뷰 요청” 기능을 사용하셔서 알림톡을 발송하실 때에도 동일합니다.
주문 건이 등록 되었을때 1번, 리뷰 작성 유도 알림톡이 발송 됩니다.
2.
회원 가입 유도 알림톡
비회원 고객도 리뷰를 작성할 수 있도록 설정 해두셨다면, 리뷰 작성으로 인한 적립금이 발생하게 되고 해당 고객은 쇼핑몰 회원 가입 후 해당 적립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비회원 고객 리뷰 작성으로인해 지급 가능한 적립금이 발생하였다면 해당 고객에게는 회원가입 유도 알림톡이 발송되기 때문에
“리뷰 작성으로 혜택을 지급 받을 수 있는 비회원 고객”의 경우 리뷰 작성 유도/알림톡과 회원가입 유도 알림톡 총 2번의 알림톡을, 리마인더 기능 사용 시에는 총 3번의 알림톡이 발송 됩니다
3.
리마인더
첫번째 요청이 발송 되고 n일 후까지 리뷰 작성을 하지 않은 고객에게 리마인더 알림톡이 발송되는 기능을 제공해드리고 있어요.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 계시는 경우 리뷰를 작성하지 않은 일반 고객에게는 총 2번의 리뷰 작성 유도 알림톡이 발송 됩니다.
알림톡 설정 가이드
4.
발송 내역 확인
알파 리뷰 어드민 접속 후 [내역 > 메시지 발송 내역]에서 발송 기록을 확인하실 수 있고, 해당 페이지에서 발송 취소/재발송이 가능 합니다.
다만, 발송 취소와 재발송의 경우 각각 1회만 가능합니다.

알림톡의 장점은?

알림톡은 다양한 장점들을 갖고 있어요!
더 저렴한 가격
: 알파리뷰는 현재 알림톡은 건 당 12원, SMS는 건 당 14원으로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 매 월 10,000원 어치까지는 무료 제공됩니다)
더 높은 신뢰도
: 카카오톡은 스팸성 메시지를 매우 까다롭게 규제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SMS를 통해 발송된 메시지보다는 카카오톡을 통해 발송된 메시지에 대한 신뢰도가 더 높습니다.
더 풍부한 내용
: SMS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8~90자의 내용만 담을 수 있기 때문에,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충분히 적기 어려운 반면, 알림톡은 약 2,000자까지 적을 수 있기 때문에 더 풍부한 내용은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더 다양한 기능
: 알파리뷰 알림톡의 "만족", "보통", "별로"의 만족도 버튼만으로 리뷰가 작성되는 빠른 리뷰 기능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대시보드 상에서 설정 해두신 리뷰 작성 유도 메시지 발송 시점에 따라 각 상황에 맞는 멘트 ([발송 완료]/[배송 완료])로 알림톡이 발송 됩니다.
빠른 리뷰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 해주세요!

알림톡의 단점은?

물론 알림톡도 단점은 있습니다.
알림톡은 기본적으로 "정보 전달성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마케팅성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카카오톡의 허가를 받지 못해 발송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알파리뷰는 이런 규제 하에서도 최대한 리뷰 작성을 유도할 수 있는 메시지를 넣어 발송하기 위해 항상 다양한 템플릿을 카카오톡 측에 검수 받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알파 리뷰는 주문 건을 연동하여 알림톡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문 건이 확인되지 않는 오프라인 구매자 에게는 자동으로 알림톡을 발송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를 위해 임의의 주문 건을 생성하여 알림톡 발송 후 자사몰에서의 리뷰 작성을 유도하는 “리뷰 요청”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가이드를 참고 해보세요!
리뷰 요청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 해주세요!

발송 내역에서 확인되지 않는 주문 건이 있으신가요?

아래 내용에 해당되는지 확인해보세요!
1.
알림톡의 발송 가능 시점을 확인해보세요.
확인 경로: 설정 > 알림톡 설정 > 메시지 발송 시점
알림톡 설정 가이드
2.
혜택 지급이 가능한 고객인지 확인해보세요. 혜택을 지급할 수 없는 고객이라면, 쇼핑몰 상에서 리뷰 작성은 가능하지만, 알림톡이 발송되지 않습니다!
지급 받을 수 있는 적립금이 0p 더라도 알림톡은 발송 됩니다. 단, 리뷰 작성이 제한되어있는 등 설정 상 리뷰 자체를 작성할 수 없는 고객인 경우 알림톡은 발송 되지 않습니다.
비회원 고객의 포인트 지급 수준이 0p인 경우 리뷰를 작성했음에도 지급 받을 수 있는 적립금이 없기 때문에 회원가입 유도 알림톡은 발송되지 않습니다.
확인 경로: 설정 > 포인트 및 지급 정책
리뷰 작성 및 혜택 지급 정책 설정 가이드
리뷰 작성 정책 설정 가이드

관련 가이드 바로가기

빠른 리뷰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 해주세요!
리뷰 요청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 해주세요!
미검증 리뷰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 해주세요!
알림톡 설정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 해주세요!
리뷰 및 혜택 설정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메시지 발송 내역 확인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